허그(HUG)에서는 전세 계약을 하는 서민을 위한 안심대출보증이라는 것을 하고 있습니다. 상품을 가입하가 위해서는 수도권 기준 전세보증금이 5억, 그 외 지역은 4억 이하면 전세 잔금을 완납하면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시장 상황은 전세보증금이 많이 올랐기 때문에 조건 충족이 안 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허그(HUG)는 시장 상황에 맞게 전세금안심대출보증에 대한 전세보증금을 상향한다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취지는 허그(HUG)의 보증 가입 요건의 기준이 부합하지 못해 위험에 노출된 임차인의 보호를 위한 제도 개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허그(HUG) 보증가입에 대한 전세보증금 개선 사항
⊙ 수도권
올해까지 전세보증금의 기준은 5억이고, 상향되는 전세보증금은 7억까지 가능합니다.
현재 기준에서 2억이 상향되는 것이고, 2022년 1월 3일부터 시행이고 임대차 잔금 기준으로 가입 기준
이 확대되니 임차인 입장에선 선택의 폭이 커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그 외지역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은 전세보증금 기준이 4억, 상향되는 전세보증금은 5억까지 가능합니다.
그 외 지역은 1억이 상향되고, 마찬가지로 2022년 1월 3일부터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 시행일
2022년 1월 3일부터 시행
전세보증금 상향에 따른 최대 보증한도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의 가입조건이 전세보증금의 상향으로 세입자의 금융상품의 선택의 폭이 넓어짐은 사실이나 보증한도의 부분은 달라진 것이 없습니다.
최대 보증한도는 수도권의 경우 4억, 그 외 지역은 3.2억까지 가능합니다. 서민을 위한 정책이기 때문에 전세보증금의 상향은 있었지만, 최대 보증한도는 그대로 유지하는 조건인 것 같습니다.
추가로 신혼부부, 청년 가구의 경우에는 최대 보증한도가 일반인보다는 조금 높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수도권은 4.5억, 그 외 지역은 3.6억까지 보증한도가 책정됩니다.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의 따른 보증한도 책정의 이해
전세보증금에 따라 보증한도가 책정되는데 어떻게 수도권 지역은 4억, 그 외 지역은 3.2억이 나오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도권의 경우 보증가입 조건의 전세금 최대 금액은 5억입니다. 금융기관에서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시 최대금액은 보증금의 80%가 최대입니다. 따라서 5억의 80%는 4억이기 때문에 최대 보증 한도는 4억까지 책정됨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객들이 금융기관에서 전세금 안심대출을 신청을 하는 이유는 만기 시 임대인에게 전세금을 반환받지 못할 시 허그(HUG)를 통해 전세금을 반환받을 목적으로 신청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대인이 우호적이지 않거나 임대인과의 관계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이 상품이 임차인 임장에선 유리한 상품입니다.
임대인의 입장에선 임차인에게 보증금 반환을 하지 못할 시 허그(HUG)에게 연체이자에 해당하는 이자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에 보증금이 클수록 임대인 입장에서는 불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허그(HUG)를 통해 전세금 안심보증을 신청할 경우 추가적으로 알아야 할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증서를 발급받는다는 것은 위험에 대한 헷지를 하는 상황이므로 비용이 발생됩니다. 통상적인 전세계약은 2년이므로 보증서 발급에 대한 2년 치의 비용을 임차인이 지불하셔야 합니다. 비용 지급은 연납과 일시납이 가능하므로 처음 서류 작성 시에 결정하시면 됩니다.
전세금 안심대출보증의 구조
전세금 반환보증과 대출 특약 보증으로 구분되어집니다.
전세금 반환보증의 요율은 주택의 따라 금액에 따라 차등 적용되고 아파트를 기준으로 2억 초과를 말씀드리면 연 0.122% 비용이 소요되고 대출 특약 보증은 연 0.031% 비용이 소용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허그(HUG) 홈페이에 들어가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