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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인하요구권 개선내용 및 신청방법

금융회사의 대출을 받아 보신 분들은 금리인하요권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을 수 있고, 은행을 방문해서 거래하는 경우 은행 창구에 비치되어있는 안내장을 보신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금융권 자체적으로 홍보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모르시는 분들도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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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리인하요구권

 

이자를 은행에 내고 있는 고객이라면 당연히 행사할 수 있는 권리이니 지금부터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떻게 신청하는지 방법 또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의 정의

 

 

대출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재산 증가, 개인신용점수 상승 등 신용상태가 개선되는 경우 금융회사에 금리인하를 요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의 행사는 모든 상품에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대상과 비대상으로 구분되니 상품을 이용할 때 확인하셔야 합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금융회사의 자율적 제도로 운영되었고 2019년 6월 법제화가 되었습니다.

 

법제화를 통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금리인하 신청건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를 통해 개인의 금리를 낮춰 이자 부담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금융회사는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일로부터 10영업일 이내에 서면, 문자, 이메일, 팩스 등의 방법으로 소비자에게 알려주어야 하는 의무도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제도 개선 방안

제도의 개선이 대두된 이유는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금융회사의 안내 및 처리 방식이 미흡한 상태이기 때문에  운영방식의 개선의 필요하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 금리인항요구권의 개선 방안은 3가지 형태로 분류됩니다.

 

  1. 적극적 안내, 홍보
    • 금리인하요구권의 핵심 내용을 안내, 홍보함으로써 소비자 권리 행사 강화
    • 대출기간 중 금융회사의 정기안내
    • 집중 홍보기간 운영
  2. 신청요건 및 심사의 표준화
    •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정비
    • 신청요건의 표준화
    • 적용시점 통일과 심사결과 통보 개선
  3. 공시, 관리의 강화
    • 통계 표준화, 운영실적 비교 공시를 통해 소비자의 선택권 보장
    • 운영실적 비교 공시 및 내부 시스템 개선

▣ 금리인하 신청 요건의 표준안

 

  1. 소득, 재산 증가
    • 소득 증가란 취업, 승진, 이직, 전문자격 취득 등에 관한 내용의 변경 사항
    • 재산 증가란 자산 증가, 부채 감소 등의 이유로 재무상태가 개선된 사항
  2. 신용도 상승
    • 신용평가기관의 개인신용평점이 상승한 경우
  3. 기타 사항
    • 차주의 신용상태 개선으로 판단되는 사항
    • 은행이 정하는 사항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은행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지만 요즘은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되어 있고 모바일을 통한 거래를 많이 하기 때문에 모바일을 통한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금리인하요구권 모바일 신청

 

  1.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할 모바일 앱 접속
  2. 모바일 전체 항목에서 대출 항목 확인
  3. 금리인하 신청 또는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 금리인하요구권 대상 여부 확인
  4. 금리인하 신청에 대한 자료 요청 시 팩스 전송
  5. 심사 결과 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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